설립취지문

“경기도”는 수천 년 동안 우리 민족사의 중심 무대였고,
풍부한 문화유산과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갖춘 “살기 좋은 고장”입니다.

지금도 경제∙문화∙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중추 역할을 수행하면서 ‘세계속의 경기도’를 향해 힘차게 전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 속에서 자연환경이 훼손되고 주민들의 주거∙생활환경이 악화되는 등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환경 의 세기’인 21세기에 지속적인 성장과 번영을 이룩하고, 대한민국의 선진국 진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당면한 환경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합니다.

‘성장과 환경의 조화’, ‘지속가능한 개발과 보전’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충족시키고 실현할 수 있는 실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일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입니다.

경기도는 “쾌적한 삶의 환경” 구현을 도정목표로 삼고 녹화 종합계획인 「푸른경기 그린(Green) 프로그램21」을 수립하였습니다.
푸른경기 조성사업은 주민들이 녹지를 보다 많이 체감할 수 있게 하고 녹지가 주는 편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미래지향적이고 친환경적인 실천구상입니다.

이러한 21세기 경기도의 녹색 비전이 효율적으로 달성되기 위해서는 주민들이 녹지조성과 생태계 관리에 적극 나서 주어야 합니다.
도민·학계·언론·NGO 등이 함께 하는 『경기녹지재단』은 도민들이 나무심기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창구이자 「푸른경기 그린(Green) 프로그램21」의 핵심적인 추진 주체가 될 것입니다.

자치단체와 도민들이 굳건한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함께 힘을 모은다면 경기도는 인간과 자연이 어우러진 쾌적하고 아름다운 삶터로 거듭날 것입니다.

이에 우리 발기인 일동은 『경기녹지재단』의 설립에 적극 찬동하며 이를 계기로 ‘그린(Green) 경기’의 원대한 꿈을 실현하는데 항상 앞장 설 것을 선언합니다.

2005. 02. 25.
재단법인 경기녹지재단 발기인 일동